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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Blender

블렌더로 만드는 아이소메트릭 빌딩 1

by 오글보글 2024. 11. 8.

섹션 1에서는 아이소메트릭 빌딩 2개와 주변의 간단한 환경을 만듭니다.

아이소메트릭 isometric 은 '등각투영'이라고 하여 3개의 면을 같은 각도로 보이게 하는 투영방법입니다.

 

배울 내용

  1. box로 빌딩, 바닥, 도로 등 만들기
  2. 오브젝트에 색 적용하기
  3. 조명 추가하기
  4. 카메라 시점으로 렌더링 하기

 

사용하게 될 기능

  1. Extrude
  2. Loop Cut 
  3. Bevel 
  4. Seperate
  5. Dissolve

강의에 나오지 않은 팁

1) 안보이는 부분까지 선택하는 방법

X-RAY 모드에서 선택하기

 

2) 투시 상태(X-Ray)로 뒷면까지 보는 방법

Toggle X-Ray (단축키 : Alt + Z)

 

3) 정확한 수치만큼 extrude 하는 방법

extrude는 face모드에서 면을 밀어넣거나 뺄 때 사용한다.

반복적인 작업을 할 때 수치를 적용하면 통일감을 줄 수 있다.

 

4) face의 normal 방향으로 밀어넣는 방법

창문 만들 때, extrude로 안으로 밀어넣는다.

그대로 밀어넣으면 축(x, y, z) 방향으로 밀어넣게 되어서 현실감이 떨어진다.

Alt + E → Extrude Faces Along Normals

그냥 Extrude를 했을 때(왼쪽)와 Extrude Faces Along Normals로 돌출했을 때(오른쪽)

 

5) Shade Auto Smooth 방식이 바뀌었다

어느 각도부터 smooth로 표현할 것인지 정해주던 메뉴인데 블렌더 4.2에서는 사용하는 방식이 변경되었다.

이전에 사용하던 방법 : data 속성 > normal에서 각도 지정

바뀐 방법 : modifier 속성 > Smooth by Angle 이라는 geometry Node가 자동으로 추가

자동으로 추가되는 지오매트리 노드

 

6) 코니스 cornice가 이븐하지 않게 돌출되는 문제 해결

코니스는 건축물에서 비를 막아주고 장식적인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말 그대로 even 하게 설정을 해주면 된다.

왼쪽 하단의 마지막 작업 조정 패널에서 offset even을 체크해주면 골고루 평평하게 바꿔준다.


빌딩 1개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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