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1에서는 아이소메트릭 빌딩 2개와 주변의 간단한 환경을 만듭니다.
아이소메트릭 isometric 은 '등각투영'이라고 하여 3개의 면을 같은 각도로 보이게 하는 투영방법입니다.
배울 내용
- box로 빌딩, 바닥, 도로 등 만들기
- 오브젝트에 색 적용하기
- 조명 추가하기
- 카메라 시점으로 렌더링 하기
사용하게 될 기능
- Extrude
- Loop Cut
- Bevel
- Seperate
- Dissolve
강의에 나오지 않은 팁
1) 안보이는 부분까지 선택하는 방법
X-RAY 모드에서 선택하기
2) 투시 상태(X-Ray)로 뒷면까지 보는 방법
Toggle X-Ray (단축키 : Alt + Z)
3) 정확한 수치만큼 extrude 하는 방법
extrude는 face모드에서 면을 밀어넣거나 뺄 때 사용한다.
반복적인 작업을 할 때 수치를 적용하면 통일감을 줄 수 있다.
4) face의 normal 방향으로 밀어넣는 방법
창문 만들 때, extrude로 안으로 밀어넣는다.
그대로 밀어넣으면 축(x, y, z) 방향으로 밀어넣게 되어서 현실감이 떨어진다.
Alt + E → Extrude Faces Along Normals
5) Shade Auto Smooth 방식이 바뀌었다
어느 각도부터 smooth로 표현할 것인지 정해주던 메뉴인데 블렌더 4.2에서는 사용하는 방식이 변경되었다.
이전에 사용하던 방법 : data 속성 > normal에서 각도 지정
바뀐 방법 : modifier 속성 > Smooth by Angle 이라는 geometry Node가 자동으로 추가
6) 코니스 cornice가 이븐하지 않게 돌출되는 문제 해결
코니스는 건축물에서 비를 막아주고 장식적인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말 그대로 even 하게 설정을 해주면 된다.
왼쪽 하단의 마지막 작업 조정 패널에서 offset even을 체크해주면 골고루 평평하게 바꿔준다.
빌딩 1개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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