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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Blender

블렌더로 만드는 아이소메트릭 빌딩 3. 끝

by 오글보글 2024. 11. 10.

어제에 이어서 두 번째 빌딩의 모델링을 완성하고 건물 앞 펜스와 길, 가로등을 모델링했습니다.

예쁘게 색을 입히고 렌더링을 위한 빛과 카메라도 추가했습니다.

Udemy > Blender School > Section 1: Create Isometric Buildings

 

진행한 내용

6. Modeling The Street And Fence

7. Modeling Street Lights And The Fence For The Stairs

8. Applying The Materials

9. Adjusting Final Render Settings


강의에 나오지 않은 팁

1) Array로 오브젝트 배열하기

오브젝트에 Array 모디파이어를 추가해서 원하는 만큼 배열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갯수를 설정할 수 있고, x, y, z 축으로 일정하게 거리를 두게 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array로 만들어진 오브젝트는 원본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원본을 수정하면 그대로 수정된 모습으로 보여줍니다. 오브젝트의 모양, 질감 등을 그대로 적용하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2) 오브젝트를 복제하는 방법

(1) Duplicate Objects (단축키 shift + D)

오브젝트를 복제합니다.

복제한 오브젝트는 원본과 별개의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이동, 수정이 자유롭습니다.

오브젝트를 수정하기 전에 단계별로 백업 대용으로 복제를 해놓고 숨겨놓으면 오브젝트를 관리하기 편리합니다.

 

(2) Duplicate Linked (단축키 alt + D)

오브젝트를 복제합니다.

일반적인 복제와 다른 점은 Edit 모드에서 원본을 수정하면 array처럼 복제한 오브젝트에도 수정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Object 모드에서는 별개로 위치, 크기, 회전 등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array처럼 질감이나 특성까지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경우 유용합니다.

인스턴스로 복제한 오브젝트는 메모리 사용량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3) 복제한 오브젝트가 원본에 링크된 오브젝트인지 확인하는 방법

화면 우측 상단의 탐색기 hierarchy에서 오브젝트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눌러서 열어보면 오브젝트 안에 Object Data(녹색 아이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uplicate Objects로 복제한 오브젝트는 이름과 오브젝트 데이터 이름까지 모두 다르게 생성됩니다. duplicate linked로 복제한 오브젝트의 경우, 오브젝트의 이름은 다르지만 그 안에 있는 오브젝트 데이터 이름은 원본과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링크된 오브젝트를 원본과 분리하는 방법

복제한 오브젝트를 수정하고 싶을 때는 원본의 연결 Link를 끊어야 합니다.

메뉴 > Object > Relations > Make Single User > Object & Data

원본과의 Linke가 해제되어서 오브젝트 데이터의 이름이 원본과 다르게 바뀌었습니다.

 


모델링 완료


렌더링까지 완료

자연스러운 빛 연출은 매번 어렵게 느껴지네요. 평소에 관찰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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