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강의
[Section 1] Create Isometric Buildings >
4. Modeling The Second Building Part 1
5. Modeling The Second Building Part 2
강의에 나오지 않은 팁
1) 중심점 origin을 이용해서 오브젝트를 특정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
2) 특정 부분 숨기기 / 보이게 하기
3) 오브젝트 대칭으로 만드는 방법
1) 중심점 origin을 이용해서 오브젝트를 특정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
동그란 빨간 원이 3D 커서, 주황색 점이 오브젝트 중심점 origin입니다.
새로운 오브젝트를 만들면 3D 커서 위치에 생성되고, 새로 생성되는 오브젝트의 중앙에 오브젝트 오리진이 위치합니다.
오리진이 중요한 이유는 물체의 크기 scale, 회전 rotate 등이 오브젝트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심점이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서 이동 및 변형이 달라지게 됩니다.
월드 오리진은 말 그대로 작업환경의 x, y, z 축의 좌표가 0, 0, 0이 되는 위치입니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작업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아래의 작업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오브젝트의 중심점을 3D 커서 위치로 이동시키기'가 되겠습니다.
- 원하는 위치로 중심점 옮기기 (3d 커서 → 오브젝트 오리진)
- (edit 모드) 3D 커서를 이동시킬 위치 선택
- 오브젝트 선택 → Edit 모드(단축키 Tab) → 중심점을 위치시킬 vertex / edge / face 중 하나 선택
- (edit 모드) 선택한 점/선/면의 중앙으로 3D 커서를 이동시키기
- Snap (단축키 Shift + S) → Cursor to Selected
- (object 모드) 3D 커서 위치로 오브젝트 오리진 이동시키기
- 마우스 우클릭 → Set Origin → Origin to 3D Cusor
- (edit 모드) 3D 커서를 이동시킬 위치 선택
- 3D 커서 위치를 원위치로 옮기기(월드 오리진 위치)
- (object 모드) 3D 커서를 월드 오리진으로 옮기기
- Snap (단축키 Shift + S) → Cursor to World Origin
- (object 모드) 3D 커서를 월드 오리진으로 옮기기
- 오브젝트를 3D 커서 위치로 이동시키기
- (object 모드) 오브젝트를 3d 커서 위치로 이동시키기
- 오브젝트 선택 → Snap (단축키 Sfhit + S) → Selection to Cursor
- (object 모드) 오브젝트를 3d 커서 위치로 이동시키기
2) 특정 부분 숨기기 / 보이게 하기
- 특정 오브젝트만 숨기는 방법
- 숨기고 싶은 오브젝트/점/선/면 선택
- Hide (단축키 H)
- 특정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 숨기기
- 숨기지 않을 오브젝트/점/선/면 선택
- Hide Unselected (단축키 Shift + H)
- 숨겨진 오브젝트 모두 보이게 하기
- Show Hidden Objects (단축키 Alt + H)
3) 오브젝트 대칭으로 만드는 방법
대칭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강의에서는 Symmetrize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오브젝트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왼쪽을 오른쪽으로 옮길 예정입니다.
symmetrize를 적용하면 왼쪽 하단에서 방향(direction)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X to +X 방향일 경우, 중심점을 기준으로 마이너스 방향의 메쉬를 플러스 방향으로 복사한다는 뜻입니다.
- 오브젝트 중앙으로 중심점 옮기기
- (object 모드) 오브젝트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Set Origin → Origin to Geometry
- (edit 모드) 전체 선택 (단축키 A)
- 좌우 대칭으로 만들기
- (edit 모드) 화면 상단 메뉴 → Mesh → Symmetrize
두 번째 빌딩 만드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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